배우 오연수는 과거 SBS 방송에 출연해 군살이 보이지 않는 날씬한 몸매와 우아한 기품을 드러내 감탄을 자아냈습니다.
특히 화보 촬영에 앞서 의상을 고르기 위해 숍으로 향한 오연수는 타이트한 점프슈트부터 화려한 색감의 원피스까지 다양한 옷을 소화했는데요. 이에 옆에 있던 메이크업 아티스트 이경민은 부러움을 표하며, “오연수의 허리가 25사이즈다. 매일 하루도 안 빠지고 1시간을 걷더라” 라고 말했습니다.
오연수는 50을 넘긴 나이에도 꾸준히 운동하며 자기관리에 집중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1시간 걷기 운동 방법과 효과에 대해 소개합니다.
운동 방법
워밍업(5분)
근육을 워밍업하고 운동할 몸을 준비하기 위해 느린 속도로 걷기를 시작합니다. 5분 정도 여유롭게 운동을 시작합니다.
빠르게 걷기(40분)
심박수를 높이고 땀을 흘릴 수 있을 만큼 빠르게 걷는 속도로 걷기를 진행합니다. 운동의 주요 부분이며 약 40분 동안 지속되어야 합니다. 좋은 자세를 유지하고 팔을 휘두르며 보폭을 더 길게 하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속도 조절 또는 경사(10분)
걷기 운동 효과를 높이기 위해 속도를 조절하거나 경사진 곳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속도를 빠르게 높였다가 느리게 걸으면서 보행 속도를 번갈아 진행합니다. 예를 들어 2분 동안 속도를 빠르게 높인 다음 1분 동안 천천히 걷습니다. 이 패턴을 10분 동안 반복합니다. 또는 야외에서 걷다가 언덕을 만나면 몇 분 동안 오르막길을 걸은 다음 평평한 땅으로 돌아가거나 내리막길을 걸어보세요. 다양한 근육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쿨다운(5분)
걷기의 마지막 5분 동안 점차 속도를 줄입니다. 이렇게 하면 심박수가 정상 범위로 돌아가고 운동 후 현기증이나 불편함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몇 분 동안 천천히 편안하게 걷는 것으로 운동을 마칩니다.
모든 사람의 체력 수준이 다르므로 자신의 능력에 따라 각 단계의 강도와 지속 시간을 조정하세요. 이제 막 시작하는 경우 더 짧은 기간으로 시작하여 체력과 힘을 키우면서 점차 시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편안한 신발을 신고 날씨에 맞게 옷을 입고 걷는 동안 수분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운동 효과
체중 관리
걷기는 체중 감소 또는 체중 유지에 도움을 주는 칼로리 소모 활동입니다. 1시간 동안 걷는 동안 소모되는 정확한 칼로리 수는 체중, 속도, 지형 및 강도와 같은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다릅니다. 평균적으로 빠르게 걸으면 200~400칼로리를 태울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걷기를 일상에 포함하면 체중 감량에 필수적인 칼로리 부족 상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심혈관 건강
한 시간 동안 걸으면 심박수가 증가하고 심혈관 시스템이 강화됩니다.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혈압을 낮추며 심장병, 뇌졸중 및 기타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줄입니다. 규칙적인 걷기는 유익한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고 유해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근력
걷기는 주로 종아리, 허벅지, 둔근을 포함한 하체의 근육을 사용하지만 코어와 상체의 근육도 어느 정도 활성화합니다. 오르막길이나 고르지 않은 지형을 걷는 것은 이러한 근육을 더욱 강화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근력, 지구력 및 전반적인 몸매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뼈 건강
걷기는 체중 부하 운동이므로 뼈에 스트레스를 줍니다. 이 스트레스는 뼈가 더 조밀해지고 더 강해지도록 자극하여 골다공증과 골절의 위험을 줄입니다. 꾸준하게 걷는 것은 특히 엉덩이, 척추, 다리와 같이 체중을 지탱하는 뼈의 골밀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관절 건강
걷기는 달리기나 점프와 같은 고충격 활동에 비해 관절에 최소한의 스트레스를 주는 저충격 운동으로 관절 유연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걷기는 과도한 부담 없이 통증을 완화하고 관절 기능을 개선할 수 있기 때문에 관절염과 같은 관절 상태가 있는 사람에게도 추천할 수 있습니다.
정신 건강
1시간 걷기 운동에 참여하면 상당한 심리적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자연 환경에서 걸으면 신선한 공기, 햇빛, 자연에 노출되어 스트레스를 줄이고 기분을 개선하며 정신을 맑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걷기의 리드미컬한 움직임은 진정 효과가 있으며 명상의 한 형태가 될 수 있습니다.
추천글 – 52세 김원희의 관리 방법! 만보 걷기 운동 효과✅
추천글 – 57세 김희애의 관리 방법, 실내 자전거 운동 효과✅
추천글 – 54세 김혜수의 관리 방법! 물속 걷기 운동 효과✅
추천글 – 55세 엄정화의 관리 방법! 복근 운동 효과✅
추천글 – 66세 진미령의 관리 방법! 스쿼트 운동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