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아침 스트레칭을 하는 것은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습관입니다. 먼저, 스트레칭은 신체의 유연성을 높여주며, 근육과 관절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만듭니다.
또한, 스트레칭은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바로 스트레칭을 하면 몸이 깨어나는 데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받을 수 있으며, 혈액이 온몸에 골고루 퍼지면서 뇌의 활동도 활발해집니다. 이는 하루를 활기차게 시작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됩니다.
더불어, 스트레칭은 근육의 유연성뿐만 아니라 근육의 긴장 완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잠에서 깨었을 때 몸이 경직되어 있을 수 있는데, 이때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을 풀어주면 하루 종일 몸을 가볍고 편안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정신적인 측면에서도 스트레칭은 유익합니다. 스트레칭을 하면서 천천히 심호흡을 하면, 몸과 마음이 함께 이완되며 스트레스를 줄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침 스트레칭은 몸의 피로를 덜어주고, 긍정적인 에너지를 충전해 하루를 보다 긍정적으로 시작하게 합니다.
매일 아침 이 5가지 동작 한 달만 따라하세요
코브라

매트에 배를 대고 엎드립니다. 다리를 모아 골반이 바닥에 닿도록 하고, 발등은 바닥에 밀착시킵니다. 손바닥을 가슴 옆에 위치시키고 팔꿈치는 몸에 가까이 붙입니다. 상체를 천천히 들어 올립니다. 시선은 앞이나 위쪽을 향하세요.
효과 – 척추의 유연성을 높여주고, 척추 주변 근육을 강화해 허리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긴장된 몸을 풀어주고, 에너지를 재충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브릿지

매트 위에 등을 대고 누워 시작합니다. 무릎을 구부리고 발바닥을 바닥에 고정합니다. 발은 엉덩이 너비로 벌립니다. 엉덩이를 들어 올려 몸이 어깨에서 무릎까지 일직선이 되도록 합니다. 업다운 동작을 진행하세요.
효과 – 엉덩이를 들어 올리는 동작이 둔근을 집중적으로 단련합니다. 복부와 허리 근육이 사용되어 코어 안정성을 높여줍니다.
런지 스트레칭

바닥에 엎드린 상태에서 시작합니다. 왼쪽 다리를 앞으로 구부려 무릎이 90도 각도로 되도록 합니다. 이때 오른발은 뒤로 뻗어주세요. 상체를 세우고, 팔을 머리 위로 뻗어줍니다. 이때 척추를 곧게 유지하며, 가슴을 들어 올립니다. 다리 위치를 바꿔서 진행하세요.
효과 – 허벅지 앞쪽을 스트레칭해 근육 긴장을 풀어줍니다. 허리와 고관절의 유연성을 향상시켜 주며, 자세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고양이 & 소

네발기기로 엎드려서 준비합니다. 머리를 아래로 내리며 등을 공중으로 둥글게 말아줍니다. 머리를 들고 허리를 바닥으로 내려 아치형을 만듭니다. 2가지 자세를 반복합니다.
효과 – 척추를 다양한 방향으로 움직여 유연성을 키우고, 긴장을 풀어줍니다. 허리와 등을 부드럽게 스트레칭해 허리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다운도그

매트에 엎드린 상태에서 시작합니다. 엉덩이를 천장 쪽으로 들어 올립니다. 팔꿈치와 무릎을 최대한 펴고, 발뒤꿈치는 바닥을 향해 내립니다. 시선은 발끝을 향하도록 하고, 상체와 하체를 최대한 늘이며 몸 전체를 스트레칭합니다.
효과 – 어깨, 등, 햄스트링, 종아리 등 여러 부위를 동시에 늘여 전신을 스트레칭할 수 있습니다. 근육의 유연성을 증진시키고 관절 가동 범위를 넓힙니다.
인기 영상
매일 아침 스트레칭은 신체 유연성을 향상시키고 혈액 순환을 촉진해 에너지를 공급합니다. 근육 긴장을 완화해 몸을 가볍게 유지하며, 정신적으로도 스트레스를 줄이고 마음의 안정에 도움을 줍니다. 이를 통해 하루를 활기차고 긍정적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